2017/05 25

상주 여행 문화유적지 흥암 서원 경상북도 기념물 제61호

상주 여행 문화유적지 흥암 서원 경상북도 기념물 제61호 상주 여행 관광안내 책자에 따라 문화유적 코스를 답방하고 있습니다. 상주향교를 시작으로 임란북천전적지를 답방하였고 이번 시간에는 흥암 서원으로 달려가 봅니다. 흥암 서원은 동춘당 송준길(1606∼1672)을 기리기 위해 세운 서원이랍니다. 송준길은 김장생의 가르침을 받은 성리학자로서 특히 예학에 밝았으며, 조선 후기 문신으로서 뛰어난 학문과 바른 행실로 추천을 받아 관직에 오르게 됩니다. 오늘 방문한 상주 흥암 서원은 숙종 28년(1702)에 세웠으며 숙종 42년(1716)에 임금으로부터 이름을 받아 사액서원이 되었습니다. 찾아가는 길은 유명한 서원임에도 불구하고 진입로가 매우 협소하였습니다. 농로를 그대로 이용하고 있어서 차량 교행시 초보운전자는..

상주 여행 문화유적코스 가볼 만한 곳 임란북천전적지

상주 여행 문화유적코스 가볼 만한 곳 임란북천전적지상주 관광안내책자에 나와있는 여행코스에 문화유적코스가 있어 그대로 따라가 보기로 합니다.지난 포스팅 상주향교에 이어 이번엔 임란북천전적지입니다. 임란북천전적지?글을 줄여 놓으니 기본지식이 없으면 무슨 말인지 모를 글입니다.글을 풀어 본다면 임진왜란 당시 북천지역에서 전투를 벌였던 장소란 뜻입니다.북천이란 상주 시내를 흐르는 하천의 이름이며 이곳 자산이란 마을에서 격전을 벌였던 장소입니다. 임진왜란 당시 우리는 너무나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비록 일부이지만 먼저 관군의 장수들이 먼저 도망을 갔다는 사실입니다.여기서 백성들은 심한 배신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지만 백성들은 나라를 배신하지 않고 삽이며 곡괭이를 들고 의병을 일으킵니다.예나 지금이나 나라를 지키는..

상주여행 상주향교 상주목 관아에서 운영하던 대형향교

상주여행 상주향교 상주목 관아에서 운영하던 대형향교오늘의 여행은 상주향교를 둘러보기로 합니다.상주향교는 예상보다 상당히 큰 규모를 가지고 있는데요옛 상주목 관아에서 운영하던 고을의 규모에 맞게 대형향교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상주향교는 조선 시대 상주목 관아에서 운영하던 중등교육기관이었습니다.설립 시기는 조선 초 세종 8년(1426년)이며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광해군 때에 중건합니다.해방 이후에는 향교에서 남산중학교를 설립하여 향교의 건물이 중학교 교사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다 1980년대 학교가 이전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이곳 상주향교에 도착하니 명륜당에서 음악강습이 열리고 있습니다.다른 향교에 비하여 상주향교는 향교를 활용한 여러 가지 활동이 활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명륜당은 강..

영광여행 영광칠산타워 111m 아찔한 높이 풍광과 일몰을 한눈에 감상

영광여행 영광 칠산 타워 영광여행에서 들렸던 영광 칠산 타워높이가 무려 111m이다.영광 칠산 타워는 지난해 10월 11일 정식 개장되었다. 당시 개장식에는 이낙연 전남도지사와 김준성 영광군수, 지역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고 한다.영광 칠산 타워는 2012년 5월 착공해 지난 2월 준공한 뒤 8개월간의 시범 운영을 마치고 10월 정식개장을 하였다.타워 1~2층에는 활어 등 특산물 판매장과 향토음식점이 있다. 입장표를 끊고 전망대로 올라가 보니111m 놀이가 더욱 실감이 난다.주변에 장애물이 없어서인지 더욱 높은 위치에 서 있는 것처럼 보인다. 앗!바닥에 유리로 된 곳이 있다.그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니 헉 아찔하다.간혹 방송인들이 해외 여행 중 타워에 올라가 한 바퀴 돌아보는 그런 체험을 하면서..

영광맛집 문정식당 굴비한정식 문정한정식

영광맛집 문정식당 굴비한정식 영광에 왔으면 당연히 굴비를 먹어야지^^그래서 찾은 곳 영광굴비전문점 문정식당 굴비한정식들어가는 입구가 무슨 대궐집 들어가는 느낌이다. 과연 안으로 들어오니 넓은 정원을 가지고 있는 고택이다.철쭉도 피어있고 화분 테이블에는 갖가지 꽃들이 피어있다.정원의 의자에 앉아 커피 한잔을 마셔도 좋은 그런 분위기이다. 역시 영광맛집 답게 유명인들이 많이 왔다 갔다.현미, 탁구 김택수 감독, 엄용수, 6시 내고향 리포터 조문식, 배추머리 김병조, 가수 남진, 등등 유명인들이 왔다 간 사인이 붙어있다. 그리고 특히 눈에 띄는건가수 윤항기 사인이다. 메뉴판은 특정식 200,000원.한정식 100,000원 이렇게 두 가지 이다. 한 상 가득 차려진 영광 굴비 한정식상이 푸짐하여 무엇부터 먹어야..

영덕여행 영덕어촌민속전시관 영덕가볼만한곳 삼사해상공원

영덕여행 영덕어촌민속전시관 영덕가볼만한곳 삼사해상공원 영덕여행 하면 떠오르는 것은 영덕 대게이다워낙 대게로 유명한 곳이니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영덕 어민들의 삶의 발자취를 엿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그곳은 바로 영덕어촌민속전시관영덕여행 하면서 보이는 경치는 역시 바다가 압권이다. 바다를 끼고 살아가는 어촌마을은 배를 타고 나가서 수산자원을 잡아 와 삶을 이어갔다.험난한 바다에서의 삶은 그들을 하나로 묶어주었으며 또한 여러 가지 문화도 생겨난다. 이 모든 과정을 이곳 영덕어촌민속전시관에서는 다 볼 수 있게 만들어 놓았다.삼사해상공원 광장을 지나 천년의종 옆길로 올라서면 우측에 1층으로 보이는 전시관이 하나 서 있다.첫인상은 에게 왜 이리 작아 여기 뭐 볼게 있겠냐는 생각이 든다.장애인 주차장이 있..

영덕맛집 삼사해상공원 생생돈까스 그대그리고나 데이트 통나무집

영덕맛집 삼사해상공원 생생돈까스 그대그리고나 데이트 통나무집 영덕맛집 생생돈까스 삼사해상공원 그대그리고나 데이트 통나무집전화번호 : 054-734-3413 주소: 경상북도 영덕군 강구면 삼사리 8-2영업시간 : 11:00~21:00테이블 수: 40석 영덕여행을 하다 들리는 삼사해상공원그 언덕 너머에는 삼사빌리지가 있다.그리고 그곳은 통나무로 지은 멋진 카페와 레스토랑이 여행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멋진 카페에서는 아메리카노를 마시고영덕맛집 레스토랑에서는 분위기 있게 생생돈까스를 즐길 수 있다. 영덕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창가에 앉아서 차 한잔 마신다면분위기 좋은 카페와 창밖으로 보이는 푸른 파도의 물결에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된다.영덕맛집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어린아이를 동반한 ..

강진군 병영면 사또샘

강진군 병영면 '사또샘' 전라병영성 근처에 있는 샘입니다. 멀리서 보았을 때에는 나무만 보여 이 나무 어디엔가 샘이 있겠거니 하고 가까이 가보았는데요. 도로 아래 샘이 있습니다. 병영성 내에는 9개의 우물이 있었으나 수질이 좋지 않아 사또(병마절도사)들만 사용하는 사또샘 또는 어사샘을 찾아냈다고 합니다.이곳은 물 맛이 좋아 평소 자물쇠를 잠궈놓고 사또들만 사용하였다고 한다. 이곳의 지형은 소가 침 흘리는 모습과 같아 쇠침물 이라고도 불렀다고 하네요. 옆에는 탕건바위가 있는데 정화수를 떠놓고 빌면 아들을 낳는다고 합니다.

점촌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점촌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문경 출발 동서울, 안양, 부천, 용인, 고양 방면. 점촌 출발 강남, 안산, 인천, 성남, 수원, 점촌 출발 충주, 청주, 예천, 안동(경북도청), 점촌 출발 예천, 영주, 태백, 풍양, 점촌에서 구미, 상주,선산, 강남 방면.구미, 마산, 울산, 포항, 점촌 출발 상주, 김천, 점촌 출발 울산, 대전, 부산, 마산, 포항, 경주 방면. 점촌 출발 대구, 상주, 대구 직통, 점촌시외버스터미널 요금표점촌터미널전화번호 : 1688-7710경북 문경시 모전동 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