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전라남도

장성의 유교 문화유산 장성향교 전라남도유형문화재 제105호

장성의 유교 문화유산 장성향교 전라남도유형문화재 제105호

장성향교는 관학 기관으로서 1394년(태조 3) 북일면 오산리에 창건되었습니다. 
1600년(선조 33) 장성·진원 두 현이 합칠 때 장성군 장안리로 옮겼고, 
1695년(효종 9) 군비 확장 책으로 입암산성이 설치되면서 장성 현이 도호부로 승격되었을 때 다시 원래의 자리로 옮겨 세웠습니다. 

장성호 아래 황룡강을 따라가다 보면 좌측 병장산 아래 자리 잡은 장성향교를 만날 수 있습니다.
장성향교는 1985년 2월 25일 전라남도유형문화재 제105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이곳을 찾아가는 주소는 전남 장성군 장성읍 성산2길 102이며
장성 IC 근처에 있습니다.

좁은 시멘트 길을 따라 들어가다 보면 장성향교 주차장이 보이며 이곳에 주차하고
장성향교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홍전문뒤로 비석 군이 보이며 외삼문 뒤로
높은 키를 자랑하는 300년 수령의 노거수가 향교의 기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삼문을 들어서면 다른 향교와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이는 명륜당을 만납니다.
외삼문에서 보이는 명륜당은 창문을 달아 놓아 내부가 보이지 않는 모습인데요,

개방된 공간은 대성전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였습니다.
명륜당은 정면 6칸, 측면 2칸으로 덤벙 주초에 민 흘림기둥을 세웠으며 공포는 이익공식입니다.
평면을 보면 좌우 툇간은 온돌방으로 이용하고 중앙 4칸은 개방된 마루입니다.

외삼문에서 보이는 우측에 위치한 양사재입니다.

 

서재의 모습

 

동재의 모습
동재·서재는 정면 3칸, 측면 1칸으로 겹처마에 맞배지붕이며 가구는 1 고 주 5량입니다.

 

내삼문이 보이는데요
내삼문은 정면 3칸 측면 1칸으로 계단의 높이가 약 165cm나 되며 이익 공의 공포에 3량 가에 팔작지붕입니다.

내삼문 우측으로 난 암문으로 대성전을 들어갈 수 있는데요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으로 약 1m 높이의 기단을 쌓고 
자연석의 덤벙 주초 위에 민 흘림기둥을 세웠으며 가구는 2고 주 5량입니다. 

 

동무·서무는 정면 3칸, 측면 1칸으로 겹처마에 맞배지붕이며 3량가에 초익공식입니다. 
대성전과 동무·서무에는 공자를 주향하고 안영·증자 등 사성 공문 10 철, 송조6현,
조선의 18현을 종향하고 봄·가을에 제사를 지냅니다.

 

장성향교 화장실

장성향교는 전학후묘의 배치로 전형적인 향교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원한 가을에 찾아온 장성향교를 돌아보니 명륜당에서 글을 읽은 유생의 모습이 보이는 듯 합니다.

 

 

  • macmaca 2020.12.05 22:01

    추운겨울 감기조십하십시오.유교는 인간이 민물의 영장이며, 하늘의 기품과 땅의 형상을 가장 고귀하게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 하느님이 인간창조(天生蒸民).

    하느님(天)을 최고신으로 하여,상고시대숭배 五帝(하늘로승천,계절주관)를 하위신으로 모시며,오제이전 초월적 자연天(태극과연계)이 함께어우러져 형이상학적 天숭배하던 공자 이전의 始原유교.요순우탕등 성인임금도숭배.불교는 나약한 부처Monkey가 창조신보다높다며 인도창조신 브라만내리깔고 항거.공자님이후 한나라때 성립된 세계종교 유교는 하느님(天),五帝(조상신에서 승천,하느님의 하위신이 되심),지신,산천신,오사(五祀, 조상신계열).공자숭배.부엌신(火관련)도 제사하는 다신교.불교는 Chimpanzee,부처(인도창조신 브라만에항거 후발Monkey부처가 창조신내리깔고덤빔)계열로,성씨없는賤民점쇠(점쇠가 한국에 마당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를 천황옹립,하느님보다높다하다 원자탄패전.일본 항복후, 미군정때 조선성명복구령,전국민이 조선 유교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해야 하는 행정법.관습법 유교한국. 5,000만이 유교도임. 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불교,기독교는 한국영토에 주권없음.

    일본에 선전포고 현행헌법(대한민국 임시정부 반영). 패전국 불교Monkey일본이 강점기에,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해방후 성균관대로 복구)격하,폐지.해방후 성균관대로 복구. 강점기에 세계종교 유교국일원 한국유교(공자나라)를 종교로 불인정.최근 다시 주권.자격.학벌없는 일제 강점기 잔재 패전국 奴隸.賤民,불교 Monkey서울대와 그 하인.奴卑들이 한국 최고대학 성균관대에 대중언론에서 항거해온 습관으로 유교에도 도전중. 중국의 문화대혁명이후, 세계종교 유교가 위기를 겪고 있지만, 교과서자격은 유효하므로 한국사와 세계사를 연계하여 세계종교 유교, 가톨릭의 유구한 역사를 계승하고, 세계 최초의 대학인 한나라 태학[그 이후의 국자감, 원.명.청의 국자감은 베이징대로 계승됨], 볼로냐.파리대학의 교과서 자격을 이어가면서, 교황성하 윤허의 서강대와 2인삼각체제로 정사인 한국사와 세계사를 연계하고자 함.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최고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원)이 승계.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음.

    http://blog.daum.net/macmaca/2967